1. 수영의 종류
- 경기 종류에 따라 '경영, 다이빙,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수구, 오픈워터' 5개 종목으로 구분. 경영 종목을 수영경기로 통칭하기도 함.
- 경영은 영법과 경기 방식에 따라 '자유형, 평영, 접영, 배영, 혼영, 계영, 개인혼영, 혼계영, 마라톤' 등의 종목으로 나뉜다.
2. 국제규격 수영장
- 길이 50m, 폭 21m, 깊이 2m 이상
- 8레인(레인폭 2.5m, 1번레인과 8번레인 밖으로 0.5m 공간 보유)
- 수온 24~26도
- 출발대 가로x세로 50cm
3. 선수 레인 배정순서
- 예선 기록을 바탕으로 4-5-3-6-2-7-1-8
4. 수영대회 실격규정
- 출발신호전 몸을 움직인경우
- 15m 이상 잠영
- 평영에서 스타트, 턴 후 돌핀킥을 2회이상 할 경우
- 접영, 평영에서 턴 시 한손터치
- 수영 중 걸어가거나 로프를 잡는 경우
- 코스 이탈, 다른 선수를 방해하는 경우
- 정해진 영법으로 수영하지 않는 경우
5. 계영 실격
- 앞 선수가 터치하기 전에 출발대에서 발이 떨어진 경우에 해당팀은 실격
- 정해진 순서를 위반하여 입수한 경우 실격
- 자신의 역영을 완료한 선수는 아직 끝내지 못한 다른 선수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며 가능한 빨리 퇴수해야 하며, 이를 어기고 과실시 실격
6. 접영 실격
- 스타트나 역영 중 자유형 킥을 차면 실격
- 양팔 동시 역영이 아닌 한팔씩 교대로 돌리면 실격
- 턴이나 터치시 양손이 수평으로 동시 터치해야 한다
7. 평영 실격
- 평영 킥이 물 밖으로 나오는 경우 실격
- 스타트, 턴 후 돌핀킥을 2회이상 할 경우 실격
- 턴시 반드시 두손 터치 진행
8. 배영 실격
- 턴이나 경기 종료를 위해 신체의 일부가 벽에 닿지 않은 상태에서의 배형 자세를 흐트러뜨리는 경우 실격
- 잠영으로 15m 이상 실격
9. 크롤 실격
- 스타트 잠영 시 15m 지점까지 머리가 물 위로 나오지 않을때 실격
- 오프를 잡거나 당기는 행위 실격
- 몸의 어느 부분으로나 터치나 턴을 해도 무방하다.
10. 경영 스타트의 종류
- 그랩 스타트 : 양발 나란히 어깨 넓이로 벌리고 발가락을 스타트대 끝에 걸어 도약을 준비, 양 손은 양 발 사이나 바깥 원하는 곳에 둔다. 입수 시 손에서 발까지 하나의 점에 입수하고 유선형자세를 취한다.
- 크라우칭 스타트 : 앞에 놓인 발의 발가락을 스타트대 앞 모서리에 걸고 다른 한 발은 뒤쪽에 놓는다. 손은 스타트대 앞을 잡고 출발신호와 함께 스타트대를 강하게 밀면서 나아간다.
- 배영 스타트 : 양손을 어깨넓이로 벌려 스타트대 바를 잡고 무릎을 굽혀 양 발은 풀벽에 댄다. 출발신호와 함께 머리를 뒤로 젖히고 발로 풀 벽을 강하게 밀어 점프한다. 양손은 빠르게 머리 위로 넘기고 등을 접혀 몽을 아치모양으로 만들어 입수한다.
11. 수영 영법의 빠른 순서
- 자유형 -> 접영 -> 배영 -> 평영 순으로 빠르다.
12. 개인혼영 IM
- IM(Individual Medley)은 개인혼영으로 순서는 접영(Butterfly), 배영(Back stroke), 평영(Breast stroke), 자유형(Crawl)이 있다.
- 경기는 거리의 4분의 1씩 다른 영법을 사용하므로 한 선수의 종합적 수영 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종목
13. 혼계영
- 4명이 한팀을 이루어 배영, 평영, 접영, 자유형의 순으로 정해진 거리를 이어서 헤엄치는 종목으로서 개인혼영과 마찬가지로 자유형에는 접영, 배영, 평형이 제외된다.
- 배영부터 시작하므로 물속에서 출발하며, 경기 방식은 해당 종목의 규칙을 따른다.
14. 도핑
- 경기력을 극대화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금지 약물을 복용하거나 주사하는 일탈행위로, 체네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물질이더라도 인위적으로 증대시키는 행위도 포함한다.
15. 트러젠 용법
- 자유형의 효과를 한층 높이기 위해 다리차기에 역점을 두지 않고 몸을 약간 옆으로 돌릴 필요가 있음을 인정하여 자유형과 비슷한 크롤의 변형을 사용하는 영법이다.
16. 스컬링
- 몸을 떠오르게 하기 위한 기술이다.
- 물을 바깥쪽, 안쪽으로 저어 장력을 발생시키는 손동작으로 배의 노를 젓는 듯한 움직임이 특징이다.
17. 수영의 전습법, 분습법
- 기술의 각 부분 동작을 분리하여 연습하는 방법을 분습법이라 하고 부분 동작을 합쳐서 연습하는 방법을 전습법이라 한다.
- 평영이나 자유형 동작에서는 부분 동작인 팔다리 호흡동작이 동시에 일어나고 반복되기 때문에 팔, 다리, 호흡 동작들을 부분적으로 연습시키는 전습법을 사용한 후, 숙달되면 전습법을 사용하여 연습하는 것이 좋다.
18. 페이스 워크 Pace Work
- 페이스 배분의 연습으로 평소 연습으로 몸에 익혀진 힘을 경기에서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수영하기 위해 실시.
- 단련된 스피드 지구력의 저하를 방지하고, 유지하며, 레이스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페이스 배분의 연습이 필요.
19. 네거티브 스프리트 트레이닝 Negative split training
- 속도의 페이스 배분을 몸에 익히도록 하기 위해 일정한 거리를 수영할때 전반보다 후반에 빨리 하도록 하는 훈련방법이다.
20. 하이폭식 트레이닝 Hyposic training
- 수영 중 스트로크 수에 맞추어 호흡 수를 제한하는 연습방법이다.
21. 컴비네이션
- 손, 발 등의 부분적인 연습에 대해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어 헤엄치는 것.
22. 수영에서의 저항
- 표면저항 : 수영 중 앞으로 나아가는 움직임에 의해 전면에서 물결이 발생되며 전진을 방해하는 물결을 일으키는 저항
- 견인저항 : 수영을 할 때 정반대로 몸의 후방에서 생기는 소용돌이 모양의 물 역류에 의해 후방으로 끌어당겨지는 느낌의 저항을 말한다.
- 마찰저항 : 수중에서 인체의 표면에 작용하는 저항. 몸의 굴곡상태, 피부마찰, 수영복 등 신체와 물 분자 간의 마찰로 발생하는 저항을 말한다.
- 형태저항 : 수영 중 몸의 형태가 변하면서 저항을 받게 되는 것으로 물에서의 전진을 위해서는 수평을 유지하는게 저항이 적게된다.
- 파도저항 : 물 표면의 난류에 의해 만들어지는 저항으로 수영 속도를 감소시킨다.
23. 부력
- 정지된 물에 잠겨있거나 떠 있는 물체는 물에 의하여 수직상의 방항으로 힘을 받는데, 이것이 물체에 작용하는 부력이다.
- 부력의 크기는 물체가 유체 속에 잠긴 부피에 해당하는 물의 무게와 같다.
24. 중력
- 지구상의 물체를 지구중심으로 끌어당기는 힘을 말한다. 물에 빠진 사람은 부력이나 양력이 부족해서 수중에 가라앉게 된다.
25. 준비운동 효과
- 몸을 따뜻하게 해서 부상을 방지해 준다.
- 혈액순환을 도와서 근육기능 및 호흡기능 향상, 관절 등에 도움이 된다.
26. 수영의 효과
- 유산소운동으로 심폐기능을 발달시킨다.
- 생존수영으로 활용, 부력으로 인해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에 근육 강화
- 수압에 의해 심장기능이 발달할 수 있으며 수온에 의한 체온조절기능 발달
27. 유아의 수영지도
- 유아는 쉽게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놀이와 강습의 비율을 6대 4정도로 한다.
- 물에대한 공포심을 이길 수 있도록 돕는다.
28. 수영초보자 지도순서
- 물과 친해기기 -> 호흡법 -> 물에뜨기 -> 발차기 -> 팔동작 -> 콤비네이션
29. 심폐소생술(CPR)
- 호흡이 없거나 맥박이 없을 때 실시. 구조호흡과 인공호흡이 있는데 심장이 뛰지 않는다면 가슴압박을 해야 한다.
- 양손을 깍지끼고 두 손을 수직으로 세워서 환자의 심장부근을 세게 반복적으로 눌러준다.
- 맥박은 있는데 호흡이 없다면 환자의 턱을 들고 머리를 뒤로 제껴서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하면서 인공호흡을 해야 한다.
30. 익수자 발견시
- 즉시 119에 신고하고 큰소리로 주변에 도움 요청을 하며, 부이(뜨는 물체)나 줄, 끈 뜽을 던져줘야 한다.
- 직접 입수하여 익수자를 구하려 하는 행동은 위험하다.